본문 바로가기
# 딩딩 science.

과학뉴스 - 물고기도 사람처럼 잠이 든다 (feat.초딩생각)

by youngmom 2019. 7. 26.

물고기도 사람처럼 잠을 잘까? 이 오래된 질문에 대한 답이 처음으로 나왔다.
신경회로의 관점에서 보면, 얼룩말 줄무늬가 있는 열대어인 제브라피시(zebrafish)가 자는 것이 사람과 비슷하다는 새로운 연구결과가 발표됐다. 
이 줄무늬 열대어는 심지어 인간이 꿈 꿀 때 경험하는 것과 같은 렘(REM) 수면을 경험하는 것으로 나타났다.

 


인간의 수면 방식이 4억 5000만 년 전에 발생했다는 것을 암시하는 것이다.
물고기의 수면은 측정하기가 쉽지 않고, 아무도 물고기가 사람같이 잠을 잔다는 것을 확인할 방법을 찾지 못했기 때문에 물고기의 수면은 신비한 존재로 남아 있었다.

 



인간의 수면을 연구할 때 사람의 몸에 연결된 센서는 뇌 활동, 심박수, 호흡, 근육의 움직임을 기록한다. 
이 종합적인 측정의 집합에서 영감을 얻은 연구원들은 실제로 생후 몇 주 동안 투명한 몸으로 자라는 1인치 길이의 제브라피시를 스캔하는 도구를 개발했다.


어린 제브라피시의 뇌파를 분석했을 때, 두 가지 익숙한 전기 활동 패턴이 나타났다. 
첫 번째는 인간에게서 숙면 또는 느린 파형 수면이라고 알려진 것과 아주 비슷했다. 
사람이 깊은 잠에 빠져들면 두뇌활동이 느려지면서 신체가 회복할 수 있는 기회를 준다고 생각된다. 
깊은 잠은 기억력을 통합하는데도 역할을 할 수 있다.

 

 

- 초딩생각-

우리집에도 구피(물고기)가 있는데 잠을 않자는지 자는지 살펴봐야 겠다. 그리고 물고기가 눈꺼풀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물고기는 않자는 것 같다. 

 

 

기사전문 - 물고기도 사람처럼 잠이 든다

댓글